OpenCL (Open Computing Language)
개방형 범용 병렬 컴퓨팅을 위한 프레임워크로서 OpenGL과 마찬가지로 Khronos Group에서 관리하는 프로젝트이다. 아래는 Official Site (http://khronos.org/opencl)에서 가져온 최상단의 소개문이다.
OpenCL™ is the first open, royalty-free standard for cross-platform, parallel programming of modern processors found in personal computers, servers and handheld/embedded devices. OpenCL (Open Computing Language) greatly improves speed and responsiveness for a wide spectrum of applications in numerous market categories from gaming and entertainment to scientific and medical software.
슈퍼컴퓨팅을 효과적으로 지원하며, 하나의 발전방향으로 위상이 정립되어가고 있는 GPGPU를 Open Source형태로 표준으로 정립하는것은 참으로 바람직한 일이다. NVIDIA의 CUDA는 Intel 기반에서 최고 성능을 보이고 ATI의 Stream SDK는 당연하게(?)도 AMD에서 최고의 성능을 낼수 있다.
(전반적인 성능이 CUDA가 더 좋은것을 볼때, 선점적으로 기술을 주도하여 개발하는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새삼 다시 깨닫게 해준다.)
NVIDIA와 ATI 둘다 칩셋회사이니 만큼 아마도 이 GPGPU를 위한 프레임워크를 빨리 보급하여, 사람들이 많이 쓰게 한다음에 칩셋을 왕창파는것이 훨씬 아름다울것이다. 그래서 결국은 통합 표준을 만들기로 한게 아닐가 한다. 제대로 Win-Win 했다는 느낌이랄까.
여하튼 OpenCL로 두 회사의 기술력이 조화롭게 정리되어 훌륭한 프레임워크가 개발되었으면 좋겠다.
슈퍼 컴퓨팅으로 대용량 데이터처리능력이 향상될수록 Data-intensive Science가 주목 받을테니 말이다.
그러면 내 밥그릇도 좀 더 풍족해지지 않을까 하는 흐뭇한 상상을 한다. 그래도 이분야에서 계속 살고 싶은 생각을 가지고 있는데 뭔가 콩고물이라도 떨어지겠지 않나.
Recent Comments